자소서 · SK하이닉스 / 모든 직무
Q. 1) 경력 - 담당업무 2)경험 - 활동내용 둘의 차이?
1) 경력 - 담당업무 vs 2)경험 - 활동내용 둘의 차이를 아시는 선배님께 여쭙습니다. 저 같이 경력과 경험이 같은 조직에서 일어난 경우라면 둘의 차이가 애매한 것이 사실일까요? 경력에서의 담당했던 업무도, 경험에서의 활동내용도 결국엔 한 조직에서의 내용일텐데, 어떻게 차이를 두고 이력서를 작성해야할지 도움이 필요합니다. 그냥 개조식과 보고형의 차이인건지, 아니면 경력사항에서의 담당업무는 프로젝트 설명보단, 정말 했던 모든사항들을 기재함이 맞을까요? (회사의 프로젝트 수행내용 외의 기타 업무들, 제안, MOU 등)
2026.03.20
답변 4
- 졸졸린왈루(주)KEC코사장 ∙ 채택률 98%
채택된 답변
안녕하세요 멘티님 직장내에서 한 활동들에 대해서는 경력으로 적으면 되고 그 외의 나머지 장소에서 진행했던 것들은 경험으로 넣으시면 됩니다.
- RReminisen5SK하이닉스코차장 ∙ 채택률 54% ∙일치회사
안녕하십니까? LG전자에서 기구설계 업무를 했으며, 현재 SK하이닉스 기반기술 직무로 재직중인 Reminiscence입니다. 경력-담당업무는 보통 증빙 서류로 인증이.가능한 회사나 인턴에서 했던 담당업무 서술을 의미하는 것이고, 경험 - 활동내용은 그거보다 조금 더 널널한 경험(ex. 학부 프로젝트, 대외활동 등)의 활동내용을 의미합니다. 경력으로 쓸 수 있으면 경력으로 쓰고, 남은 경험 - 활동내용에 다른 스펙을 작성하길 추천합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채택 부탁드립니다.
- 대대한민국취준생파이팅포스코코부사장 ∙ 채택률 68%
안녕하세요 후배님, 취업 준비에 수고가 많으십니다. 질문 사항에 대해 답변 드리겠습니다. 경력, 경험에서 가장 큰 차이점은 본인께서 수행하신 현업 업무 사항을 얼마나 세부적으로 표현하는지에 대한 여부입니다. 경력의 경우 특정 기업/기관에 소속되어 일정 기간동안 수행하니 이력을 간단하게 표현하는 것이며, 경험은 해당 경력기간동안 본인께서 현업 업무를 상세하게 수행하신 이력(주요 프로젝트, 현업 개선 과제 등)을 개조식으로 작성하는 것입니다. 다음과 같이 작성해주시면 되겠습니다. * 경력 - 회사명 : ~~~ - 재직 기간 : ~~~ - 주요 역할 : ~~~ * 경험 [ㅇㅇㅇ(프로젝트명)] - 주제 : ~~~ - 수행기간 : ~~~ - 주요 성과 : ~~~ [ㅇㅇㅇ(개선과제명)] - 주제 : ~~~ - 수행기간 : ~~~ - 주요 성과 : ~~~ 참고하십시오.
- 멘멘토 지니KT코상무 ∙ 채택률 63%
● 채택 부탁드립니다 ● 핵심은 역할과 스토리의 차이입니다. 경력의 담당업무는 조직에서 맡았던 역할과 책임을 요약하는 영역입니다. 어떤 업무를 지속적으로 수행했는지 중심으로 적습니다. 반면 경험의 활동내용은 특정 프로젝트나 사건을 중심으로 문제 해결 과정과 성과를 보여주는 서술입니다. 같은 조직 경험이라도 담당업무에는 업무 범위를 정리하고, 활동내용에는 대표 사례 하나를 깊게 풀어내는 구조로 나누시면 됩니다. 모든 업무를 나열하기보다 역할은 간결하게, 사례는 구체적으로 쓰는 것이 중요합니다.
함께 읽은 질문
Q. SK하이닉스 R&D 공정 직무 관련 질문
안녕하세요 화학공학과 석사 졸업한 취준생입니다. 저는 학부연구생부터 석사까지 CFD, 공정모델링(matlab) 기반의 연구를 진행했습니다. 주로 유체유동, 열/물질전달이 coupling된 계를 시뮬레이션하며 최적화를 수행했는데, 이런 경험을 SK하이닉스의 R&D 공정 직무에서 어필할 수 있을지 궁금합니다. 촉매 고정층 반응기, 막 분리 공정, 컴퓨터 방열 소재 등의 시스템에서 CFD 시뮬레이션을 수행했는데, 이 때 열유동 해석 경험을 에칭같은 공정에서의 챔버 내의 유동 특성 개선에 관련해서 어필해도 괜찮을까요? 제 연구가 실험 관련이 아니다보니 경쟁력이 있을까 고민이 됩니다. 또 제가 화공인데 물질 전달 제외하면 열유동 같은 경우는 기계공학과에 가까워 그 부분도 걱정이 됩니다. 아니면 이번 공고의 다른 직무가 더 맞는게 있을까요? 감사합니다.
Q. SK하이닉스 지원경로 구성원추천
이번 2026 상반기 신입공채 이력서 작성 중 지원경로 란에 ‘sk 구성원 추천’을 선택했습니다. 저는 단순히 ’이 회사를 알고 지원하게 된 계기가 sk 구성원으로부터 회사 복지나 문화에 대한 이야기를 많이 들었기 때문이다-‘ 정도로 가볍게 생각해서 골랐습니다. 추천인 정보를 쓰는 칸도 전혀 없었기에 단순 설문 용도라고 생각했고요. 당락에 영향을 미친다고 생각하지 않았습니다. 그런데 지금 찾아보니 구성원이 실제로 내부적으로 추천을 했을때만 선택할 수 있는 용도인지 헷갈립니다. 일단 서류는 합격했는데 후에 실제 내부 추천이 없었다는 이유로 불이익을 줄까 싶고. 괜히 멍청한 짓을 한것같아 걱정이 되네요. 혹시 이부분에 대해 정확히 알고 계시는 현직자 계실까요?
Q. 하이닉스 직무 고민 드립니다
안녕하십니까 이번 8월에 졸업 예정인 학사생입니다 제가 서성한 화학과 / 반도체학과 복수전공인 상태이고 여러 스펙들이 조금 흩어져서 하이닉스 직무를 선택하는데 많은 고민이 있습니다. 우선 스펙을 나열해보자면, 1. 학부연구생 low-k소재 CVD공정 연구 2. 삼성전자 장기현장실습 파운드리사업부 평가 및 분석 직무 - spotfire 등 툴로 데이터 분석 3. 삼성전자 하계 인턴 공정기술 - CVD부서 4. 반도체 경진대회 교육부장관상 - Gaafet 소자 성능 향상 관련 주제 우선 입증 가능한 큰 활동은 이정도 있는 것 같고, 자잘하게 웹개발, 게임개발, 학생회 등의 활동도 있습니다. 제가 공정이랑 소자, 분석 모두 경험이 흩어져 있는 것 같아 어느 직무가 조금 더 유리할지 잘 모르겠습니다. 현재는 소자 직무로 소신지원할 생각이긴한데 현직자 분의 생각이 궁금합니다 감사합니다!
궁금증이 남았나요?
빠르게 질문하세요.